6·2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노동계도 정치방침을 확정하고, 지지후보와 출마후보를 확정하는 등 분주하다. 민주노총은 진보정치세력 단일화를 중심으로, 한국노총은 지역별 독자후보를 내는 방식으로 지방선거에 임하고 있다.
핵심은 보수정치세력만의 잔치로 끝나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가 향후 총선과 대선의 가늠자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노동계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노동계 지방선거 정치방침 확정
 
양대 노총은 일찌감치 지방선거 정치방침을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24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진보정당 통합에 동의 △반MB연대 단일후보 등 지지후보 조건을 결정했다. 민주노동당 분당사태 뒤 배타적 지지방침을 고집하지 않고, 진보정당 통합을 전제로 ‘진보정치의 승리’와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연대를 통해 ‘이명박-한나라당 심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주노총은 “지방선거는 대중투쟁과 계급투표 조직으로 이명박-한나라당 심판의 장이자 진보정당 단결과 통합의 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의 정치방침도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마찬가지다. 한국노총은 같은달 25일 중앙정치위원회에서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정신을 유지하되 지역별로 특정정당이나 후보지지를 조직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정신을 유지하되’는 중앙정치위에서 새로 삽입된 문구다. 정책연대가 정치연대는 아니지만 무시할 수 없고, 각 지역의 정치상황도 존중해야 하는 현실을 절충한 것이다.
 
한국노총, 출마희망자 여야 엇비슷
 
양대 노총 출신 예비후보들도 일찌감치 나서고 있다. 공식 후보등록일이 다음달 13~14일이기 때문에 출마가 확정된 후보는 없다. 한국노총은 25일 현재 출마예정자를 61명으로 집계했다. 지난달 25일 중앙정치위에서 보고된 52명에서 9명이 늘었다.<표1 참조>
광역단체장은 없고 기초단체장에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신진규 울산본부장(한나라당)이 울주군수로, 김윤주 전 중부지부 의장(민주당)이 군포시장에 도전한다. 광역의원 희망자는 28명(비례 12명·지역구 16명), 기초의원은 29명(비례 4명·지역구 25명)으로 나타났다.
정당별로는 한나라당 희망자가 30명으로 가장 많았다. 민주당(26명)·미래희망연대(2명, 구 친박연대)·무소속(2명)이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30명으로 압도적이다. 이어 경북 6명, 서울·전북 각 5명, 경남·전남 각 4명, 제주 3명, 강원 2명, 광주·울산 각 1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심의 향방을 가를 수 있는 수도권에서는 한나라당 18명, 민주당 17명으로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경기도(한나라 14명·민주 16명)와 서울(한나라 4명·민주 1명) 등 경기도에서는 민주당이, 서울에서는 한나라당이 앞섰다.
 

민주노총, 민주노동당·진보신당 지원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출신과 민주노총 지지로 나눠 출마희망자를 집계하고 있다. 산별과 지역에서 추천된 이들은 민주노총 출신 97명, 민주노총 지지 112명 등 209명(산별과 지역중복 9명 제외)이 1차 심사대상에 올랐다.<표2 참조>
산별조직별로는 금속노조 18명, 보건의료노조 7명, 사무금융연맹 1명, 기타 10명이었다. 지역별로는 충남 10명(민주노총 출신 4명·민주노총 지지 6명), 인천 22명(3명·19명), 제주 9명(3명·6명), 서울 11명(민주노총 출신), 대구 8명(4명·4명), 경남 18명(민주노총 출신), 전북 31명(9명·22명), 부산 32명(7명·25명), 기타 10명(민주노총 출신) 등이다. 여기엔 교육자치 7명과 무소속 4명도 포함됐다.
정당별로는 민주노동당이 167명, 진보신당이 38명, 무소속 4명(서류 미제출)으로 나타났다. 진보신당이 자체 집계한 민주노총 출신 후보는 49명이다. 관심지역인 울산을 비롯해 경기·충북·경북·대전본부는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심사후보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전 포인트] 자치단체장 공천 결과 주목
 
이들은 각 당의 공천심사와 양대 노총의 지지후보 선정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한국노총 출신의 경우 공천완료자 15명(한나라당 11명·민주당4명), 공천탈락자 11명(한나라당 8명·민주당 2명·친박연대 1명), 나머지는 무소속과 비례, 그리고 심사 중인 이들이다. 공천탈락 비중이 만만치 않다.

이에 따라 신진규 울산본부 의장(울주군수)과 김윤주 전 중부지부 의장(군포군수) 등의 공천 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해당 지역본부는 물론이고 한국노총 중앙정치의 힘을 짐작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각 지역별로는 대의원대회를 열어 정치방침을 확인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노총 부산본부는 얼마 전 허남식 부산시장(한나라당) 지지를 선언했다.
민주노총이 1차로 집계한 후보들은 아직 지지후보는 아니다. 허현무 민주노총 정치국장은 “추천받은 심의명단일 뿐 민주노총이 일일이 확인해서 최종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며 “이전까지는 민주노총 (지지)후보라고 공식화해선 곤란하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4일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관전포인트 ] 울산서 ‘후보단일화’ 재점화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특히 야권연대와 후보 단일화 여부가 주목된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 후보단일화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5+4’·‘4+4’ 야권연대가 모두 실패한 상황에서 ‘진보정치 1번지’로 불리는 울산에서 또다시 당선가능성을 놓고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간 후보 단일화 요구가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울산시장의 경우 민주노동당·민주당·국민참여당이 김창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을 단일후보로 확정했다. 반면 진보신당에서는 노옥희 울산시당 위원장이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북구청장도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진보신당에서 김광식 전 현대차노조 위원장, 민주노동당에서 윤종오 전 울산시의원이 각각 출마를 선언했다. 양당 간 후보단일화 방식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눈에 띄는 지역은 서울 노원구다. 민주노동당 후보로 강호원 전 서울도시철도노조 부위원장(4선거구), 진보신당 후보로 허섭 전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6선거구)이 각각 광역의원에 출마한다.
김형탁 전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진보신당)이 출마하는 과천시장, 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민주노동당)가 출마하는 통합창원시장 선거도 눈여겨볼 만한 지역으로 꼽힌다. 전국공무원노조 출신 손영태 전 위원장(안양시장)과 윤진원 전 대변인(안양시의원), 보건의료노조 출신 이병렬 민주노동당 노동위원장(광명시장)도 관심을 끈다.
 
“지지후보 결정되면 조직적 지원”
 
다음달 13~14일 후보등록이 끝나면 6·2 지방선거가 본격화된다. 한국노총은 공천이 완료되면 후보자들에게 ‘노조활동 보장과 노동권 강화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여기에 동의해야만 한국노총 지지후보가 될 수 있다. 이후 후보단 유세지원이나 산하조직 선거지원 요청 등 지지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4일 심사를 거쳐 민주노총 후보와 지지후보를 결정한다. 민주노총 후보나 지지후보가 되려면 진보정당 통합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민주노총은 이후 정치실천단을 구성해 후보들의 당선을 위해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 ‘구속성’ vs 민주노총 ‘유연성’
양대 노총의 달라진 지방선거 정치방침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대 노총은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노총은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를 고려해 정치방침을 정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과거와 비교하면 올해는 정책연대라는 방향성이 제시됐다는 차이가 있다”며 “(지방선거의 경우) 제한적 정책연대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노총과 한나라당의 정책연대가 6·2 지방선거에서 일종의 ‘카드’가 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노총은 지난 23일 회원조합 대표자회의에서 전임자임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정책연대 파기 가능성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현안이 지방선거와 맞물릴 경우 한국노총의 정치방침이 변경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반면 민주노총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방침을 고집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통합을 위한 10만명 서명운동을 마무리한 뒤 이를 진보정당 통합의 기틀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에 대해 일보 진전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으로의 과제가 만만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왜 분당이 됐는지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며 “통합 요구만으로 통합이 되는 게 아닌 만큼 노동운동의 일상적 정치 개입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