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5일 대정부 교섭을 촉구하며 오는 28일부터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28일 집중투쟁은 오래 전부터 예고된 일정이라 이날 발표가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대정부 교섭 요구도 현재로선 실현 가능성이 낮다.

28일부터 시작되는 투쟁을 두고 민주노총과 산하 조직에서 말들이 많았다. '이 시점에 투쟁을 해야 하나'부터 '또 뻥파업 아니냐'는 지적, 반대로 '지금 싸우지 않으면 계속 탄압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는 반론까지. 말들은 많았지만 이야기를 하다 보면 결국 싸우자는 쪽으로 결론이 맺어진다. 위원장 선거 당시 4월 총파업에 부정적이던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도 최근 들어서는 강한 톤으로 투쟁을 강조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사람들의 심정과 그들이 내린 결론은 때론 다를 수 있다. 파업을 예고한 노조 간부들의 속내만 들여다봐도 파국을 원하는 이는 많지 않다. 어떻게든 닥친 현안을 대화와 교섭으로 풀고 싶은 마음이 더 간절한 이도 있다. 그런데 이들 모두가 뒤돌아서면 파업 일정을 고민한다. 대화와 교섭의 여지가 적다는 것을 그들 스스로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정부 교섭을 촉구했는데,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냐"는 질문에 "사실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공무원노조의 설립신고를 여러 차례 반려하고, 전교조엔 마녀사냥식 탄압을 가하고 있고 건설노조를 부정하려하고…"라는 설명을 이어 갔다. 사안별 혹은 해당 연맹(노조)별로 정부와의 교섭을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모두 무위로 돌아갔다는 뜻이다. 대화의 길을 열려 해도 마땅한 방법이 없는 현실이다.

민주노총의 핵심 요구안은 대부분 살기 위한, 자신의 조직을 인정해 달라는 것이다. 공무원노조·전교조·건설노조·운수노조(화물연대)가 그렇다. 재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마저 다음달 24일로 예정된 단체협약 해지만은 안 된다는 요구를 내걸었다. 단체협약은 노조의 생명줄이다. 자신을 인정하지 않고, 생명줄을 옥죄려는 세력과 싸우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이런 조직 소속 조합원만 25만2천명에 이른다.

김 위원장은 당선 당시 ‘온건파 위원장’이라는 언론보도를 내심 반겼다. 민주노총이 국민에게 온건하고 더 온건하게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 그의 신념이기 때문이다. 투쟁은 물론 교섭도 강조했다. 그런 김 위원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화에는 대화, 탄압에는 투쟁"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정부가 내놓을 대답은 과연 무엇일까.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