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중견기업 육성전략에 따라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고의로 회피하는 현상이 줄어들 것이라는 조사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중견기업위원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코스닥협회·한국중견기업학회 등 중견기업 4개 단체는 중견기업·중소기업 졸업임계기업 350곳과 학계 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견기업 육성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를 5일 발표했다. 중소기업 졸업임계기업은 중소기업 졸업기준인 종업원 300인에 근접한 250인 이상 기업을 말한다.

조사결과 중소기업 졸업임계기업의 63.5%가 "중소기업 지위를 유지하는 데 연연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동안 종업원 300인 이하 중소기업의 경우 각종 정부지원이 중단될 것을 우려해 채용기피나 분사 등의 방법으로 중소기업 졸업을 고의적으로 회피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달 정부는 중소기업 졸업 유예기간(3년)과 부담 완화기간(3년)을 두고 중견기업에 각종 지원을 늘리는 것을 뼈대로 한 중견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중소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부담을 덜 느끼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인식조사 결과 졸업임계기업의 43.5%는 정부의 중견기업 육성전략이 기업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중견기업 4개 단체는 이날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기준을 넘기지 않으려고 신규채용에 신중을 기했던 관행을 탈피하고 필요한 인재를 채용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