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노동부장관이 집단적 노사관계보다는 일자리가 없는 사람 위주의 노동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3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노동부의 명칭을 고용노동부로 변경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지난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임 장관은 “단순히 이름을 바꾼다고 해서 고용정책이 강화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명칭 속에는 우리 부처의 중요한 변화와 철학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에는 일자리가 있는 사람, 집단적 노사관계가 가능한 탄탄한 일자리가 있는 사람을 위주로 정책이 추진됐지만 지금은 주요 고객이 달라졌다”며 “일자리가 없는 사람이나 더 좋은 일자리로 가고자 하는 사람 위주로 정책을 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장관은 제도 중심의 정책에서 시장 중심의 정책으로 바꾸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임 장관은 “종전에는 각종 제도운영이 정부·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졌으나 이제는 민간이 주도하는 시장 중심으로 정책을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개입을 통한 고용 문제 해결보다는 개개인의 자립을 유도하는 고용정책을 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임 장관은 “노동부의 최대 강점은 현장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발로 뛰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정책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