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0년까지 세계적 수준의 중견기업 300개를 육성하기 위해 법·제도 개선 등 각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범부처 차원의 ‘세계적 전문 중견기업 육성전략’을 확정했다. 육성전략에는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법률적 근거 도입 △중소기업 졸업 촉진과 졸업기업 부담 완화 △중견기업 기술경쟁력 강화 △글로벌 마케팅 지원체계 구축 △월드 클래스 300 프로젝트 추진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중소기업법 등 현행법에 중견기업에 대한 법적 정의가 부재함에 따라 산업발전법에 중견기업 정의와 지원근거를 명시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기피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졸업 유예기간(3년)과 부담 완화기간(3년)을 두기로 했다.

정부는 또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지원비중을 2009년 기준 17.9%에서 2012년 25%까지 확대하고, 지원규모도 연간 최대 100억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세계적 수준의 중견기업 300개를 육성할 수 있도록 기술혁신역량을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지가 강한 중소·중견기업을 선정해 집중지원하는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에 마련된 육성전략을 통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자발적 성장을 하도록 촉진하고 우리 산업의 허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한상공회의소는 “양질의 일자리가 다수 창출될 것이라는 점에서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시의적절한 대책”이라고 환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