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채용과 승진·보수 등 인사제도를 한시적으로 논의하는 공직선진화추진위원회(위원장 류호근)가 출범했다. 노동계에서는 유일하게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찬균)이 참여한다.

14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공직사회의 다양한 의견수렴 창구를 담당하게 될 공직선진화추진위가 행안부장관 소속하에 1년 기한으로 설치·운영된다.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추진위는 지난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출범 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추진위는 공무원 채용과 보직관리·승진·보수·성과평가·복무관리 등 인사제도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직종·직렬·계급·지역·기관별 맞춤형 인사제도 개선 등 필요한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일선 공무원들로부터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인사제도와 운영상의 불만요인을 해소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찬균 위원장은 첫날 전체회의에서 추진위의 최우선 과제로 △근속승진제 시행 △보수 현실화 △기능직 공무원 제도개선 등을 제시했다. 추진위 위원장은 류호근 전 대통령비서실 지방행정비서관이 맡았고, 부위원장에는 김애량 전 여성부 기획관리실장이 위촉됐다. 그 밖의 위원에는 시·도의 추천을 받은 학계·행안부 지방행정·인사·보수 담당 국장 등이 선정됐다.

추진위는 이달 중으로 충청·호남·경북 등 7개 권역에서 토론회를 열어 일선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상반기 내에 공직선진화 제도개선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공무원노총은 “그동안 각종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행안부에 논의기구 설립을 요구해 왔다”며 “각 분과와 실무지원단에 직접 참여해 근무조건과 인사제도에 대한 개선과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공무원 1천58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인의식이 있다’는 응답은 92%, ‘자부심이 있다’는 응답은 88%로 나타났다. 반면에 ‘사기가 높다’는 응답은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이 각각 50%, 66%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