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가 1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구조조정이 계속되고 있고, 침체된 경기도 회복 징후를 보이지 않고 있어 근로자들의 실업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대학졸업자 10명 중 7명이 직업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년 실업자 양산과 40~50대 가장 세대의 실업이 늘고 있어 사회 전체를어둡게 하고 있다. 구조조정에다 신규채용이 꽉 막혀 대량 실업사태는 계속될 전망이다.

일자리 갖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로 생각되고 있지만 조금만 노력하고 신경쓰면 '별을 딸 수 있는 기회'는 있다.

우선 정부의 지원프로그램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곧 발표될 정보기술(IT) 분야 훈련강화, 전직지원프로그램 강화 등 정부의 종합적인 실업대책도 관심거리다.

실업극복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삼아온 매일경제신문은 정부지원 실업프로그램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시리즈는 또 실업극복의 소중한 경험을 나눈다는 의미에서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한 실직자들의 사례를 아울러 소개할 계획이다.

■신규 대졸자도 채용장려금

청년(대학졸업자) 실업자들은 무조건 각 지방노동관서 또는 고용안정센터에 구직을 등록할 필요가 있다. 인턴으로 채용되거나 직업훈련을 받을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의 DB(데이터베이스) 구축 같은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올해부터는 신규 대졸자도 장기실업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대상이 된다. 구직등록 후 6개월이 지나면 채용하는 기업에 300만원의 채용장려금이 제공된다.

바람직한 시나리오는 인턴으로 3개월 근무한 뒤 정식으로 채용되는 길이다. 정부는 일단 올해 1만8000명에게 인턴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 현재 1만명 정도가 기회를 잡았다.

또 하나의 시나리오는 직업훈련을 받다가 장기실업자고용촉진장려금의 도움을 통해 직장문을 여는 것이다. 정부는 추가 대책에서 IT 분야 직업훈련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기대대로 하반기부터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든다면 '취직성공'의 값진 열매가 남의 일만은 아니다.

■중장년층 職訓 활용

기업체의 전직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구체화하고 있다. 정부의 재취직훈련도 강화되는 추세다. 실직자는 일단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 및 창업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실직자를 채용하는 업체에 30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또 창업에 나설 경우 점포임대자금 창업자금 등이 지원된다. 전세점포를 얻을 때 가구당 최대 5000만원(연리 7.5%)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세점포를 지원받을 사람에 대해서는 최대 1500만원까지 초기시설 투자비용이 지원된다.

중장년층 실직자 가운데 당장 취업 창업 직업훈련 등에 참가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각종 공공근로에 참여하는 길이 열려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