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처 이전을 백지화하는 내용의 세종시 수정안을 27일 입법예고할 예정인 가운데 야당의 비판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친이계를 중심으로 4월 임시국회 처리를 예고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절차와 과정은 무시하고 오로지 속도전만 내세우는 이명박 정권의 국정운영 행태가 행복도시(세종시) 백지화 추진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9월부터 수정안을 만들기 시작해 4개월 만에 뚝딱 처리하려 한다는 비판이 뒤따랐다. 정 대표는 특히 소통 문제를 부각시켰다. 그는 “한나라당 내에서도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고, 당론도 변경하지 않은 상황에서 당정협의로 추진하고 있다”며 “소통과 순리는 뒤로 한 채 마구잡이로 밀어붙이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개정안을 “재벌과 민간 특혜 백화점”이라고 폄하하며 “원안 정신을 살리기 위해 9부(2처)2청 이전을 고시가 아닌 법률에 명시하는 특별법 개정안을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이명박 정권이 국정운영의 책임은 있지만 나라를 파국으로 몰고 갈 권한은 없다”며 “온 나라를 갈등과 분열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상민 정책위의장은 “입법예고를 강행하는 것은 나라를 파탄내겠다는 심산”이라며 “파멸의 종착역으로 내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역시 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폭주기관차의 기관사를 자처하며 탈선까지 마다하지 않고 폭주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세종시 수정안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폭주를 강행하는 것은 지방선거에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4월 임시국회 처리 방침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6월 지방선거 이후로 넘겼을 때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돼야 할 선거가 자칫 세종시 선거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전날 정운찬 국무총리의 4월 처리 발언에 힘을 실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개정법안은 정부가 한나라당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 다음 3월 초에 제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