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가 직원들의 평균자녀수를 2012년까지 두 명으로 늘리는 내용의 출산장려대책을 내놨다.
복지부는 7일 “저출산과 보육의 주무부처로 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를 선도할 수 있는 특단의 출산장려대책을 1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근로형태와 경력관리·교육·보육지원 등 총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복지부는 먼저 육아를 위해 근무시간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를 확대해 실시하기로 했다. 지방에 있는 친정에 자녀를 맡기고 주말에 찾아가는 여직원들을 위해 월요일이나 금요일에 출근을 늦추거나 퇴근을 빨리할 수 있게 된다.

임신이나 자녀 양육을 위해 하루 최소 3시간 이상, 주당 15~32시간을 근무하는 시간제근무제도 활성화된다. 급여는 근무시간에 비례해 지급되며, 올해는 질병관리본부 등에서 시범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만 1세 미만의 자녀를 둔 여성공무원은 출근을 1시간 늦추거나 퇴근을 빨리하는 단축근무제도를 적용받는다. 임신과 출산휴가·취학 전 자녀를 둔 여직원 업무를 같은 과 직원이 공유하는 직무공유제도도 시범적으로 실시된다.

자녀를 많이 둔 직원은 그만큼 승진 가능성도 높아진다. 복지부는 자녀 두 명을 둔 직원에게 승진시 0.5점의 특별가점을, 자녀 세 명을 둔 직원에게는 1점의 특별가점을 부여한다. 출산과 육아로 인한 인사상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 출산·육아휴직자의 성과평가는 보통등급 이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또 다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둘째 자녀 출산시 200만원, 셋째 자녀 출산시 300만원 상당의 출산장려포인트도 제공한다. 임신한 직원에게는 일반 직원과 다른 신분증 목걸이를 주고 승강기 우선 탑승 등 임산모를 위한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결혼을 희망하는 처녀·총각직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등 인근 부처와 민간기업 직원들과 정기적인 만남의 기회를 주선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2012년에는 직원평균 자녀수를 두 명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라며 “다른 부처와 기관에도 널리 전파해 전 국가적인 출산장려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복지부 직원은 3천618명으로 이 가운데 75.6%(2천736명)이 기혼이다. 평균자녀수는 1.63명으로 전체 공무원의 평균 자녀수(1.82명·2008년 기준)보다 적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