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오는 6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는 지역에서는 다른 야당과 함께 ‘공동 지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대표는 7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생활정치 실천을 위한 범야권 자치연대를 추진하겠다”며 지방선거 전략을 공개했다. 공동지방정부 모습에 대해서는 “공동의 정책 어젠다를 발굴하고 최고의 인적자원을 공동배치하겠다”는 말로 표현했다.

민주당의 승리가 상수라면 선거공조는 변수로 거론됐다. 정 대표는 “선거 공조와 연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노력이 성과를 내서 공천에 연합한다든지, 선거 공조로 민주당이 승리하게 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정 대표는 범야권 자치연대 전략 이외에 공천 방침도 공개했다. 그는 “지방선거 공천에서 일대 혁신을 단행하겠다”며 “연대할 정치세력·여성·장애인·노동자·농민·네티즌을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인재를 과감하게 등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시민공천 배심원제도’ 도입을 약속했다. 민주당 현신과 통합위원회는 최근 시민공천배심원제도 도입을 밝히면서 “선거연대와 여성·청년·장애인에 대한 특별한 배려를 위해 지방의원의 15% 범주 내에서 전략공천을 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 대표는 “민주개혁진영이 힘을 모으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민사회를 포함한 야4당이 자주 자리를 마련하면서 그 기반을 마련했다”고 선고공조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정 대표의 제안에 대해 민주노동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여전히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는 증거”라며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