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올해 국정기조로 다시 ‘일자리’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3대 국정운영기조와 5대 핵심과제를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3대 국정운영기조로 △글로벌 외교 강화 △경제활력 제고와 선진화 개혁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5대 핵심과제로 △경제회생 △교육 개혁 △지역발전 △정치 선진화 개혁 △전방위 외교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상반기에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 서민들도 경제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올해 일자리 정부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고용 없는 성장’ 극복책으로 서비스산업 진흥과 혁신중소기업 육성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일자리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평생 하나의 직장만 갖는다는 생각에서 탈피하고 임금피크제를 확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택근무나 1인 기업·사회적 기업은 새로운 일의 형태로 장려됐다"며 "유급근로와 자원봉사를 결합하는 모델을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매달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어 정책을 발굴하고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올해를 정치개혁과 선진노사문화 정착의 해로 만들겠다”며 “노동법 개정을 계기로 선진노사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정연설에) 많은 국민이 실망했다”며 “민생고에 시달리는 서민의 생활을 나아지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전혀 발견할 수 없고 일자리 창출·사교육비 절감 등 국민이 관심을 갖는 민생대책에 대해 구체성이 결여돼 있다”고 혹평했다. 민주노동당은 “새해 벽두부터 고용한파가 몰아칠 기세인데도 정부는 작년과 달리 한시근로 형식의 일자리 계획조차 없다”고 비판했고, 창조한국당은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가 선진국의 기준인 양 강조하는 70~80년대식 주장이 민망할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