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3일 내놓은 최종안에 대해 폐업사태를 주도하고 있는 의사협회 집행부가 이를 거부하고 강경투쟁을 전개키로 해 의료대란이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의협은 이날 상임이사회와 의권쟁취투쟁위원회 중앙위회의를 함께 열어 정부안을 평가한 결과, "정부안은 폐업철회여부를 묻는 회원투표에 부칠 가치가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의대교수들마저 사직서를 제출하고 응급실 철수를 선언하며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폐업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의 고통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의협 집행부는 이같은 결론을 이날 전국의사 3백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대표자결의대회를 통해 추인받았다.

의협은 이날 투쟁결의문에서 "우리 의사들은 뼈아픈 자기윤리의 파괴와 국민의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눈물겨운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는 구태의연한 태도로 자신들의 주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우리 7만 의사 일동은 무책임한 정부자세에 분노를 금치 못하며 일치 단결하여 의권쟁취를 위해 더욱 힘찬 투쟁을 끝까지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정 회장은 대표자결의대회에서 "정부가 잘못을 인정하고 성의있는 성명을 내놓기를 기대했으나 변명에 불과한 내용만 발표했다"며 "우리는 잘못된 의료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진 의쟁투 위원장도 "정부는 현 난국에 책임을 지고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의협의 이같은 투쟁강행방침은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의협 집행부를 중심으로 정부안에 대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체제 전반에 걸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의료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에서 갑자기 바뀐 것이다.

의협지도부의 태도돌변은 파업핵심세력인 전공의와 개원의 등이 정부안이 바뀐게 아무것도 없다는 쪽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의협은 그러나 의대교수의 응급실 철수로 인한 의료사고에 대비해 응급진료반을 구성해 투입하는 등 최소한의 비상진료를 하겠다는 의사를 비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