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이 3일 한국경영자총협회 탈퇴를 선언했다. 복수노조·전임자임금 관련 노사정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경총이 재계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더 이상 회원사로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모든 계열사가 탈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반발은 최근 진행된 노사 집중협상에서 전임자임금 지급금지의 단계적 시행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종업원 기준으로 3만명 또는 1만명 이상 사업장에서 내년에 바로 제도를 시행하게 되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경영진 바람대로 전임자임금 지급이 금지된다.

하지만 이들 기업만 전임자임금 지급이 금지되면, 노동계의 집중 타격대상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에 동희오토·현대모비스·현대하이스코 등 계열사들의 전임자임금이 유지되면 그 역작용이 그룹 차원으로 번질 것도 걱정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가 탈퇴를 선언한 것은 현재 진행 중인 노사정 교섭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현대차는 이날까지 경총에 탈퇴서를 제출하지는 않았다.

재계 서열 2위 기업의 탈퇴선언에 따른 파급력은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3일 진행된 한국노총과 경총의 협상이 난항을 겪은 것도 현대차그룹 발표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자임금 시행연도와 대상 사업장 등을 놓고 한국노총 내부에서도 이해관계와 직결되는 사업장들의 의견표출이 잇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그룹의 행보는 이후 노사정 협상의 접점을 찾는 데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계 내에서도 삼성이나 LG 등의 기업은 현대차와는 달리 복수노조 유예나 금지에 무게를 두고 있어 협상이 복잡하게 얽힐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