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남북 정당 간 교류를 위한 민주노동당의 방북을 불허해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민주노동당에 따르면 통일부는 2일 개성에서 진행될 예정인 민주노동당과 조산사회민주당 간 정당교류를 위한 실무접촉을 불허했다. 통일부는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불허 이유로 들었다. 핵문제에 대해 북한의 태도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정당교류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통일부는 민주노동당에 "관계기관과 논의한 뒤 내린 결론"이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통일부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그간 잘 진행됐던 정당교류를 막았다”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은 “통일부의 주장대로라면 안보리 결의가 없어지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교류도 없고 핵문제 해결 없이는 어떤 교류도 없다는 것”이라며 “지난 정부에서는 됐는데 현 정부에서는 왜 불가능한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노동당과 조선사회민주당은 지난 2000년 정당교류를 시작했다. 2005년 이후에는 당대표를 포함한 대표단이 3차례 방북했고, 2006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직후에도 대표단이 북한을 다녀왔다. 민주노동당은 “당 대표단이 ‘평화의 정치 사절단’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의 매개자 역할을 했던 경험이 있다”며 “정부가 합법적이고 정상적으로 진행되던 교류를 봉쇄해 냉전을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