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19일 "대우차는 구조조정을통해 하반기부터는 채권단의 자금지원없이 운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우차와 현대투신의 해외매각은 협상 상대가 있는 만큼 시한을 두고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진 부총리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2월말까지 대우차와 현대투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해서 구조조정이 안됐다고 지적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부는 원칙과 정도를 갖고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 부총리는 "대우차는 금년에 영업수지를 맞추고 하반기부터는 추가 자금지원없이 운영돼야 해외매각이 가능하다"며 "대우차가 정상적으로 운용된다면 다른 매각 대상을 찾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2월말까지 4대 부문 12개 개혁과제를 마무리해 시장 시스템을 갖추겠다"며 "3월부터는 원칙적으로 정부가 개별기업 문제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 부총리는 이어 "실업문제와 관련해서는 대학 졸업자에 대한 정보기술(IT)교육을 한층 강화하는 것등을 포함해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이 미국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등 대외경제전망이 불리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제전망을 수정할 때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3월중순부터 4월까지 해외경제설명회를 열어 우리나라의 4대 부문개혁 성과와 경제상황을 홍보하는 계획을 외교통상부와 마련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