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농협중앙회가 이달 안에 신경분리 문제를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농협 노동자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18일 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위원장 남기용)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신경분리를 한 뒤 농협 자산을 재평가해 경제사업 지원규모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는 최원병 회장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신경분리를 위해 6조원의 정부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에 대한 답변이다.

하지만 4대강 사업 등으로 정부 재정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6조원의 세수를 지원할지는 미지수다. 정부의 농협 자산 재평가 작업이 경제사업 지원규모를 줄이기 위한 수순이라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안광수 지부 정책실장은 “정부지원 6조원이 없으면 경제사업을 분리하지 못한다는 농협중앙회 회장의 말 때문에 정부가 자산평가 뒤 경제사업 지원규모를 줄여 말 바꾸기를 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투본은 오는 27일 농협중앙회에서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회의 개최를 저지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는 15일 임시이사회에서 신용사업부문을 금융지주회사로 우선 분리한 뒤 경제사업부문을 분리하는 '2단계 신경분리안'을 발표한 바 있다. 농협중앙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대회를 통해 신경분리 문제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공투본은 농협 신경분리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대의원대회가 아닌 조합원 총회를 통한 결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지부는 최근 농협중앙회에 신경분리 이후 고용승계 보장 등을 담은 5대 요구안을 전달했다. 중앙회측은 결정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는 신경분리가 되면 현재 농협중앙회 직원 2만1천여명 중 2천여명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