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18일 정리해고된 대우자동차 부평공장근로자들의 신속한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예산을 특별 배정해 전직지원센터인 `대우자동차 희망센터'를 설치, 운영키로 했다.

노동부는 이날 오후 김호진(金?鎭) 장관 주재로 경인지방노동청장, 고용총괄심의관, 노사협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대우자동차 파업 및 정리해고 이후 퇴직 근로자들을 위한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대책에 따르면 노동부와 인천시, 사측 합동으로 오는 21일께 대우자동차 부평공장 인근에 `대우자동차 희망센터'를 설치, 정리해고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취업상담및 알선, 재취업을 위한 특별직업훈련을 집중 실시키로 했다.

희망센터는 이번에 정리해고된 1천750명의 근로자 뿐 아니라 희망퇴직한 4천95명에 대해서도 재취업을 알선하고 직업훈련을 실시할 방침이다.

희망센터의 운영비와 훈련비 18억원은 대우자동차측에서 부담하고, 사무실은 인천광역시에서, 직업훈련과 취업알선은 노동부에서 각각 전담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또 유관기관과 업체가 참여하는 인천지역 `1사1인 일자리 나누기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내달중 `대우차 퇴직자를 위한 대규모 취업박람회'를 개최, 인천국제공항 등에 우선 취업시키고, 창업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외취업 전문기관과 연계해 해외취업을 적극 알선하는 한편, 실업급여 400억원,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 지원 40억원을 고용보험기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이밖에 대우자동차의 회생을 위해서는 창원. 군산.부산 등 여타 사업장의 정상가동이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해 해당지역 노동관서장이 직접 노사를 면담, 정상조업을 유지하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