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전국 1000가구를 대상으로 올해 1분기 소비자태도를 조사한 결과,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생활형편지수 격차가 18.7포인트로 전분기 13.1포인트에 비해 크게 확대됐다고 18일 밝혔다.
이 격차는 외환위기 직후인 98년 2분기의 16.9포인트보다 1.8포인트 더 벌어진 수준으로, 지난해 4분기 이후 계속 확대되고 있다고 연구소는 밝혔다.
소득계층간 생활형편지수 격차는 기준치(50)를 중심으로 상대 소득계층간의 차이를 산출한 것으로, 올 1분기 고소득층의 생활형편지수는 48.7이었으며 저소득층은 30이었다.
연구소는 또 현재와 미래의 경기·생활형편, 향후의 소비태도 등을 조사해 소비심리를 측정하는 소비자태도지수의 경우 올 1분기는 43.1로 지난해 4분기(41.2)보다 1.9포인트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