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은 의사들의 집단 진료거부 사태를 부른 의약분업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3일 오전 총리공관에서 이한동 총리서리 주재로 긴급고위당정협의를 개최한다.

이번 고위 당정협의에서는 환자들의 피해와 불편을 막기 위해 의사들의 진료 복귀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의사회와 약사회, 시민단체, 정부, 여야 대표가 참여하는 의. 약.정 협의회를 구성해 의약분업보완책을 마련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약사가 처방 없이 임의조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 약사법조항의 개정 등 약사법 정비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22일 "약사들의 임의조제에 대한 감시. 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이 당정협의에서 주로 논의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해찬 정책위의장도 이날 의사협회을 방문한 자리에서 "약사법에 부적합하고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법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변인도 "의사들의 진료거부 사태는 일관된 원칙을 갖고 어떻게든 이번 주 내에 매듭지어야 한다"며 "당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고 여러 부처가 관련된 일인만큼 총리 주재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정협의에는 정부측에서 보건복지부, 기획예산처, 법무, 교육, 행자부등 관련부처 장관들과 국무조정실장이, 당측에서 서영훈 대표, 김옥두 사무총장, 이해찬 정책위의장, 정균환 총무 등 주요 당직자가 참석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