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비확대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장시간노동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공공부문의 연차휴가 사용도 이달부터 제도화한다.
정부는 16일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경기 회복 및 지속 성장을 위한 내수기반 확충 방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내년 5월 말까지 장시간 노동 실태파악과 혁신사례를 검토해 '장시간노동 관행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노사정위는 지난 7월부터 근로시간·임금제도개선위원회에 '장시간근로개선분과위원회'를 운영해왔다.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지난해 발표에 따르면 국내 노동자들의 실노동시간은 2천261시간으로 회원국 중 가장 길다. 장시간노동은 고비용·저생산성 문제와 노동자 건강 악화를 불러오고 있다.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연차휴가 사용도 제도화된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3개 중앙부처 본부직원 8천8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인당 평균 연차휴가는 20일 정도지만 실제 사용일은 6.4일에 그쳤다. 행안부는 이달부터 개인별로 '자기 계발의 날', '가족과 함께 하는 날' 등을 세워 월 1일 연차휴가 사용을 권장한다. 행안부는 "앞으로 전달 말 기준 부서별 소속 직원에 대한 연차휴가 계획을 수립하고 매달 초 부서장이 휴가를 명령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휴가사용 실적을 부서평가·상사평가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정부는 소비확대를 위해 △해외수요의 국내 전환 유도 △외국관광객과 외국인환자 유치 △고소득층 소비여건 개선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규제 완화 등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