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능올림픽대회 16회 연속 우승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법에서 ‘기능’이라는 말이 사라진다.

노동부는 15일 숙련기술 장려사업 지원, 기능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등이 포함된 기능장려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기능인 경시풍조를 없애고 기능인을 적극 양성하기 위해 ‘기능인’이라는 단어를 ‘숙련기술인’으로 바꿨다. 법 명칭도 ‘기능장려법’에서 ‘숙련기술장려법’으로 변경됐다.

노동부는 개정안에서 숙련기술인이 직장에서 능력에 따른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기업의 임금체계 개편이나 인사제도 개선 등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 숙련기술 장려에 적극적인 기업을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포상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숙련기술인들의 노하우가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위해 제안제도 개선, 현장발명 등이 활발해지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내용도 있다.

노동부는 법 개정과 별도로 민간기능경기대회 경비를 지원하는 등 각종 기능경기대회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해 관련정책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캐나다 캘거리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수상자와 가족 등 160여명을 초청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들과 오찬을 갖고 “기능을 장려하고 기능인 우대방안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