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출범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012년까지 인원 24%를 줄이기로 했다.
이지송 토지주택공사 사장 내정자와 권도엽 국토해양부 차관은 8일 국토부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간담회를 갖고 토지주택공사 기능·인력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구조조정 계획에 따르면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의 총 정원 7천367명 중 24%인 1천767명이 2012년까지 단계적으로 감축된다. 중복·폐지·축소 등 기능조정과 관련해 1천400명(19.0%), 아웃소싱 등 경영효율화를 통해 499명(6.8%)을 감원한다는 것이다.

이지송 내정자는 “양 공사 간 기능 중복, 재무건전성 확보 등을 고려해 결정한 비율”이라며 “경영효율화를 위해 불가피한 만큼 노조와 많은 대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기능과 조직도 개편된다. 보금자리지구·주택 건설과 토지은행(랜드뱅크)·녹색뉴딜 등 3개 기능은 강화된다. 반면에 택지개발과 신도시개발·도시개발사업 등 4개 기능은 축소된다. 국유잡종재산관리와 집단에너지 사업 등 6개 기능은 폐지된다. 중대형 아파트 공급 기능은 원칙적으로 폐지하되, 민간 주택공급이 위축되는 등의 특별한 상황이 있을 때만 제한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본사 조직 12개 본부는 6개로 축소하고, 지사를 현행 24개에서 13개로 통·폐합하는 등 조직이 개편된다.

이에 대해 주택공사노조와 토지공사노조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주공노조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신규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2012년까지 오히려 1천800명의 인원이 추가로 필요하다”며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과도한 인력감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국토부가 애초 약속했던 대로 인위적인 인력감축은 없어야 한다”며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토공노조와 공동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토공노조도 “조합원들의 생존권에 직결된 인력구조조정을 합리적 근거도 없이 진행할 경우 엄청난 혼란과 조직갈등을 유발할 것”이라며 “재검토되지 않을 경우 주택공사노조와 연대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직설계에 있어서도 섣부른 화학적 조직통합을 시도할 경우 혼란을 일으킬 것”이라며 “기능별 특화된 조직설계로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