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3일 오전으로 예정됐던 ‘비정규직 실태조사’ 결과 발표를 돌연 연기했다. 노동부는 “한나라당의 요청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이런저런 뒷말이 무성하다.

노동부는 지난 2일 밤 갑자기 3일 오전으로 예정됐던 실태조사 결과 발표를 연기한다고 기자들에게 통보했다. 노동부는 “비정규직 실태조사 결과 등에 대해 당정협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당의 요청으로 당정협의가 순연돼 부득이 결과발표를 4일로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애초 3일에 열릴 예정이었던 노동TF(당정협의)가 순연됐다는 주장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실태조사 결과를 3일 오전 11시에 발표한 뒤 당정협의에서 보고하기로 했는데 당정협의가 미뤄지는 바람에 결과발표도 밀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신 주요 당직자에게 실태조사 결과를 설명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동TF는 노동부가 불참한 가운데 3일 오후 예정대로 열린 것으로 확인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노동TF에서는 비정규직 후속조치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개각 발표에 앞서 노동부의 기존 주장에 배치되는 내용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기가 부담스러웠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사실 이날 발표는 브리핑이 아니라 간담회 형식으로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다. 장관이 직접 나서지 않아 책임회피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여기에 기존 주장에 반대되는 결과가 나온 데다 발표연기까지 겹치면서 노동부가 여러모로 체면을 구기게 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