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를 앞둔 한국전력[15760] 노조 간부들이민영화 사례 수집 명목으로 회사 간부들과 함께 대규모 해외시찰을 떠나 일종의 '도덕적 해이'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12일부터 미주, 유럽, 호주 등 3개 지역으로각각 노조 간부 12명과 회사 간부 3명으로 구성된 '해외 민영화 사례 수집을 위한노사합동 해외연수단'을 보내고 있다.

지난 11일 떠난 미주(미국, 브라질)지역 연수단은 21일 돌아올 예정이며 유럽(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지역 연수단도 10박11일 일정으로 15일 떠날 예정이었으나폭설로 출발을 늦췄다.

호주(호주, 뉴질랜드)지역 연수단은 오는 25일 떠나 다음달 6일 돌아올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최근 캘리포니아가 전력 민영화의 실패로 심각한 전력난을 겪고있어 해외의 민영화 사례를 충분히 고찰할 필요성을 느껴 이번 해외연수를 기획하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전력난 조사를 위해 이미 노. 사.정 합동조사단이 캘리포니아로 떠난 마당에 노조 간부들이 대규모로 해외시찰을 떠날 필요가 있느냐는 비판이직원들을 중심으로 강하게 일고 있다.

산업자원부와 한전 및 한전 노조는 일주일동안 캘리포니아 전력난을 조사할 10명의 합동조사단을 지난 12일 캘리포니아에 파견했다.

한전의 한 직원은 "합동조사단이 이미 캘리포니아로 떠난 마당에 40여명의 대규모 인원에 체류기간도 훨씬 긴 해외시찰단을 보낼 필요가 있냐"며 "적게 잡아도 1억원이 넘을 이들의 경비는 결국 국민들이 낸 전기료로 충당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직원들은 특히 이번 해외시찰이 민영화의 앞단계로 오는 4월부터 한전에서 분리되는 발전부문 자회사로 이직할 직원들과 노조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외유'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 10일부터 이달말까지 발전부문 자회사로 이직할 직원들에게서 '전적동의서'를 받고 있다.

한전의 한 직원은 노조 홈페이지(www.knewu.or.kr)에 올린 글에서 "이번 외유는분명 해외 사례 수집 차원이라고 볼 수 없다"며 "회사가 조합원들에게 옷을 벗으라고 하는 마당에 꼭 해외로 사례 수집을 하러 가야 하냐"고 비판했다.

한전측은 이에 대해 "해외연수 기간이 전적동의를 받는 기간과 겹쳐 오해를 산것"이라며 "사측은 다만 많은 직원들에게 해외의 성공한 민영화 사례를 보여주려고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