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청와대 노동정책을 총괄할 사회정책수석에는 진영곤(52·사진) 여성부차관이 임명됐다.

청와대는 31일 정책실장과 홍보수석·인사기획관 등을 신설하고, 수석 5명을 교체하는 내용의 청와대 조직·인사개편안을 발표했다. 경제와 국정기획·사회정책·교육과학문화 등 정책 분야의 통합조정을 맡게 되는 정책실장은 윤진식(63) 경제수석이 겸임한다. 사회정책수석에는 진영곤(52) 여성부차관이, 민정수석에는 권재진(56) 전 서울고검장이 내정됐다. 교육과학문화수석으로는 진동섭(57) 한국교육개발원장이 임명됐다.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에는 박형준(49) 홍보기획관과 이동관(52) 대변인이 각각 수평 이동했다. 제1대변인과 2대변인으로는 박선규(48) 언론2비서관과 김은혜(38) 부대변인이 내정됐다.

진영곤 신임 사회정책수석은 기획예산처 예산기준과장·복지노동예산과장(98년)을 거쳐 기획예산처 양극화민생대책본부장(2007년)·보건복지가족부 사회복지정책실장(2008년)·여성부차관(2009년)을 역임했다. 노동보다는 복지 전문가에 가까운 인물이다.

노동계는 박미석·강윤구 수석에 이어 또다시 사회정책수석에 복지통이 임명된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강충호 한국노총 대변인은 “하반기 최대 현안인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문제를 앞두고 이번에도 복지통이 임명된 것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긴급한 노동현안에서 아무 역할도 못했던 전임자들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노동계와 적극 소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승철 민주노총 대변인은 “비전문가인 만큼 신임 내정자는 배우려는 자세를 갖고 모든 노동현안을 대화로 풀어 가야 한다”며 “비정규직 문제나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등 하반기 굵직한 노동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노동계와 대화를 거부하고 일방통행을 한다면 전임자들 이상의 평가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화되고 있는 용산 문제 해결에 최우선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