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중견·중소기업 3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연간 100조원 이상이 거래되는 글로벌 오픈마켓인 ‘이베이’·‘아마존’(이상 미국)·‘라쿠텐’(일본)·‘타오바오’(중국) 등의 존재조차 모르는 기업이 75.1%에 달했다.
오픈마켓은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상식과 다르게 개인 판매자들이 온라인에 직접 상품을 올려 매매하는 방식으로, 중간 유통마진이 없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글로벌 오픈마켓으로의 진출이 더딘 이유로 중소기업의 64.3%는 해외 판매인력 부족을 꼽았다. 다음으로 해외배송 애로(10.8%), 판매대금 결제 애로(9.4%), 언어문제(7.8%), 까다로운 입점 절차(7.5%) 등을 지적했다.
대한상의는 “해외 소비자 직접 판매는 해외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름길인 만큼 국내기업의 진출을 돕기 위한 다각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