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한 선거제도와 행정구역 개편이 하반기 정치권을 달굴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16일 여야 정치권은 이 대통령이 제안한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기국회를 앞둔 각 당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나라당은 이날 "선거제도 개편은 국민적 동의와 정치적인 합의가 필요한 만큼 지역주의 청산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인 자세로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편은 참여정부가 지속적으로 주장한 내용인 만큼 진지하게 토의할 의사가 있다"며 "정부·여당이 구체적인 안을 내놓으면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야의 입장에는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 '호남=민주당'·'영남=한나라당'이라는 정치구도를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선거제도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개헌론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현행 선거제도로는 지역주의를 벗어나지 못한다"며 "국회의원이 지역에 매몰되지 않고 의정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선거제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제안한 선거구제 개편은 현행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바꾸거나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선거횟수 조정도 거론했다.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총선의 횟수를 조정하려면 개헌을 통해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임기를 맞춰야 한다. 이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거론한 행정구역 개편논의는 국회에 설치된 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