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일터’로 유명한 일본 사업장이 파견노동자에게는 예외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4일 노동안전보건교육센터에 따르면 일본의 ‘재팬타임즈’는 최근 논설에서 "경기침체로 파견노동자들이 훈련이 부족해 안전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아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일본 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파견노동자 5천631명이 업무상 사고로 재해를 입거나 사망했다. 이 가운데 3분의 2는 제조업 사업장에 임시직으로 파견노동을 하다가 재해를 당했다. 재팬타임즈는 “하루에 15명의 노동자가 심각한 사고를 당한다는 사실은 일본의 노동현장이 안전하다는 기존 관념과 다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재해를 입은 노동자의 대부분이 일을 시작한 지 3개월 이내에 재해를 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훈련부족 등이 재해 발생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재팬타임즈는 “파견 노동자들이 사업장으로 단기간 일을 하러 갈 경우 사업장의 위험요인을 충분하게 설명 듣지 못할 수 있다”며 “파견노동자가 한 사업장에서 또 다른 사업장으로 계속 파견되는 과정에서 문제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호주 테즈마니아주, 안전보건 위한 노조 현장 출입권 보장

호주의 테즈마니아 주 정부가 노동안전을 위해 산별노조의 현장 출입권을 보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리사 싱 테즈마니아 주 노동부장관은 "노동안전보건활동을 위한 노조의 현장 출입권을 보장하겠다"며 "노동조합의 출입권을 보장하는 것이 현장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호주 산별노조가 임명한 안전대표자들은 자유롭게 작업 현장을 출입하면서 노동안전 증진 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몬 코커 테즈마니아 노조 위원장은 "노동조합에서 임명한 대표가 현장의 출입권을 갖는 것은 다른 주에서는 이미 시행되는 조처"라며 "안전보건시스템이 작동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는 명예산업안전감독관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감독관들의 현장출입권은 경영계의 반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 비만예방 나선 미국

4일 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상센터(CDC)가 최근 노동자의 비만예방 활동 장려를 위한 각종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키로 결정했다.

지원프로그램은 각종 운동수업, 건강교육, 비만치료 의료비용측정 등이다. 센터는 노동자의 비만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 실행, 장려와 평가를 지원하는 정보를 센터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제공키로 했다.

비만은 고혈압과 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요소로, 만성질환이 있는 노동자일수록 정상체중을 가진 노동자보다 약물치료에도 77% 이상의 비용이 더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센터는 "사업장 비만 예방 프로그램은 사업주가 비만을 줄이고 노동자의 건강관리 비용을 낮출 것"이라며 "장기결근도 줄어 노동생산성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자료제공=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국제협력팀, 노동안전보건교육센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