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이 올해 임금인상수준을 12%대로 요구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이 지난 11일 통상임금 대비 12% 임금인상요구율을 제시한데 이어 민주노총도 14일 12.7%±2%의 임금요구안을 발표한 것. 지난 해 한국노총이 13.2%, 민주노총이 15.2±2%를 요구했던 것에 비하면 다소 주춤한 상태다. 따라서 올해 단위사업장별 임금인상요구안도 지난 해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을 전망이다.

이처럼 임금인상요구안이 그리 높지 않은 것은 경제여건 악화전망에 따른 것인데, 특히 올해는 민주노총이 특히 예년보다 임금인상요구수준을 현실화시켰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97년을 제외하곤 대체로 민주노총의 임금인상요구안이 한국노총에 비해 높았는데, 이번에는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노동부 관계자도 "민주노총이 다소 낮은 안을 낸 것으로 보여지는데 그만큼 현장내 여건이 어려운데 실현가능한 요구를 내자는 분위기가 반영된 것 아니겠냐"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주진우 민주노총 정책2국장은 "올해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을 합하면 대략 9%수준인데, 경제수준에 걸맞는 임금을 보장하기 위한 적정선을 찾은 것"이라며 "경기회복기였던 지난 해와 달리 올해의 경우 경제악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점도 감안했다"고 말했다. 조직내 평균적 요구수준이라는 판단도 깔려 있었다고 하는데, 실제 민주노총 산하조직인 공공연맹도 12%선에서 임금인상요구율을 정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노동연구원이 6.7%, 엘지경제연구원의 경우 5.1%로 분석하는 등 연구기관들의 임금인상률 전망치도 지난해 11월 현재 실제 임금인상률이 8.8%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