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은 26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긴급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3당이 비정규직법 시행 유예를 시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5인 연석회의가 비정규직법 시행 유예의 통과의례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며 “840만 비정규직과 양대노총을 당리당략 실현의 들러리로 삼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양대노총 위원장은 “연석회의가 진행되는 내내 근거 없는 ‘합의설’이 언론을 통해 유포됐다”며 “한나라당은 ‘3년 유예’ 강행처리하려는 의도가, 민주당은 미디어법과 비정규직법을 맞바꾸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두 위원장은 여야 3당으로 인해 연석회의가 파탄 나고 비정규직법 시행이 유예될 경우 그 책임은 모두 여야 3당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들은 “시행 유예와 전환지원금은 동시에 실현될 수 없는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시행이 유예되는데 어느 사용자가 정규직화를 추진하겠냐는 의문이다. 여야 3당에게는 정치적 성과가 되겠지만 비정규직에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두 위원장은 △기간제한 폐지 및 사용사유제한 도입 △2년 이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규직전환 의무비율 도입 △차별시정제도 개혁 △정규직 전환기금 대폭 확대 등을 ‘양대노총 공동요구안’으로 제시했다. 5인 이상~300인 미만 사업장에 3년간 총 100만명에게 1인당 50만원(직접지원 35만원+간접지원 15만원)씩 정규직 전환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어 일반예산에서 전환금을 확보하고 관리감독기구를 설치하자고 제안해 눈길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