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특위 소속 김성태<사진> 한나라당 의원이 정부의 국정운영기조를 대폭 쇄신하는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김 의원은 10일 열린 쇄신특위에서 “(당 쇄신 논의가) 왜 배가 고장 났는지 원인에 대한 처방은 뒷전에 밀리고 세력다툼으로 귀결되고 있다”며 “국정운영기조가 변하지 않으면 당 쇄신도 당 화합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대폭적인 국정운영기조 쇄신을 요구했다. 우선 ‘3대 쇄신전략’으로 △중도 실용주의에 기반한 민생정책 실현 △당정청 관계 재정립 △일방통행·속도전 상징인사 대거쇄신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고소영·강부자 측근인사라는 인사의 난맥상을 해소하고 집회시위·조문정국에서 드러난 강압적 대응방식을 개선하는 한편 부자감세를 지양하고 서민 조세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건의했다.

또 대통령은 소통부재에 대한 진솔한 고해를 하는 ‘국정 대구상’을 발표하고 박근혜 전 대표와의 동반자 선언과 실효적 당권이양, 개혁적 인물의 최고위원 추대 등 조기전대 내실화 등 당·청 분리와 당·정·청 관계의 재정립도 제시했다.

무엇보다 실질적이고 대승적인 국민통합을 위해 촛불시위자 석방, 탕평인사, 지난 정부 정책의 선별적 계승하고, 비정규직 처우개선, 실효적 일자리창출, 평등적 노사관계 구축 등 민생본위의 사회정책을 강화할 것도 요청했다.
이밖에 당 쇄신특위에도 “4.29 재보선 참패는 국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상실에 따른 것”이라며 “선도적 국정쇄신에 특위가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했다.

 
<2009년 6월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