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소비자물가가 3.9% 상승했다. 3%대 복귀는 1월에 이어 두 달 만이다.
통계청은 1일 이런 내용의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7월 5.9%까지 상승한 뒤 점차 하락해 같은해 10월 4%대에 진입했고, 올해 1월에는 3.7%까지 떨어졌다. 2월 4.1%로 오른 뒤 두 달 만에 3%대로 다시 하락했다.

물가상승을 이끈 품목은 생선류와 채소류·과일류 같은 신선식품이다.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3월에 비해 10.8% 올랐다. 식료품 등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1% 상승했다. 부문별로는 공업제품이 4.7% 상승했고 서비스는 2.7%, 공공서비스는 1.8%, 개인서비스는 3.2%, 집세는 1.9% 올랐다.

농수축산물 가운데 양파가 107.2%, 고등어가 61.5%, 오이가 55.5%, 닭고기가 30.8%, 돼지고기가 28.6% 상승해 높은 오름세를 보였다. 공업제품 중에는 금반지(42.7%)·비스킷(46.6%)·우유(35%)·아이스크림(32.4%) 순으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개인서비스는 삼겹살(11.7%)과 돼지갈비(9.4%)·미용료(6.9%)·학교급식비(4.3%)·유치원 납입금(5.5%)이 많이 올랐다.
 
 
<매일노동뉴스 4월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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