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검찰수사로 밝혀진 대우그룹 문제가 경제계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실추시킬 것을 우려하면서 이를 계기로 윤리경영 강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우그룹 문제가 비윤리적 기업경영의 폐해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로 보고 각 기업들이 지배구조와 회계, 거래관계, 환경보호 등의 분야에서 투명한 경영을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다양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전경련은 이에따라 기업윤리위원회(위원장 신현확)의 활동을 강화, 자체적으로 각 기업들의 윤리경영 상태를 평가해 시상을 하고 이들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세제상의 혜택 등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토록 건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알리는 순회설명회 등을 개최해 윤리경영 정착에 필요한 윤리강령 채택은 물론 이를 실천할 회사 내규 개정에 각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처럼 이사회내에 기업윤리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사내에 기업윤리 담당 컨설턴트를 두는 등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조직을 각 기업이 갖추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또 기업들이 모범답안으로 삼을 수 있는 윤리강령안을 포함해 기업윤리 실천시스템 구축 방법, 임직원 교육.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아 지난해 발간한`기업윤리 실천매뉴얼'도 기업환경의 변화에 맞춰 내용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전경련 김석중 상무는 "대우그룹 문제를 계기로 기업들이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가속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경련도 그 동안 벌여온 기업윤리위원회 활동의 강화 등을 통해 윤리경영이 조속히 정착되도록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