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지난해 추진했다가 도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영리병원을 6개월 만에 이름만 바꿔 다시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2일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와 제주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투자개방형 병원을 4단계 제도개선과제에 포함시켰다. 영리병원에서 투자개방형병원으로 이름을 바꿔 재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영리병원이 지역경제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으로 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비영리병원은 수익이 발생하면 병원인력·의료장비·의료시설에 재투자해 의료서비스 질을 올릴 수 있지만, 영리병원은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자에게 돌아갈 뿐이라는 지적이다. 투자자들의 수익을 위한 '돈벌이 경영'으로 의료비가 폭등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 지난해 제주도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민들은 의료비 급등(37.6%)과 의료양극화 심화(19.1%)를 우려해 영리병원 도입에 반대했다.

노조는 “제주도의 국내영리병원 도입은 제주도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경제자유구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우려했다.
한편 제주도는 홍보전담반까지 구성해 동영상을 활용한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다음달부터는 전문가 초청 특강과 TV 토론회·세미나를 추진할 예정이다.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영리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겠다는 것이다. 제주도의 영리병원 도입시도가 어떤 결론에 이를지 주목된다.
 
 

<매일노동뉴스 2월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