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가 회원사들의 회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등 경제단체들도 어려운 경제여건에 따라 긴축운영에 나섰다.

전경련은 올해 일반사업비와 사회협력비를 합친 예산을 174억원으로 책정해 작년의 280억원에 비해 37.7%나 감축했다고 4일 밝혔다.

특히 불우이웃돕기와 각종 성금, 외부협찬 등 별도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회협력비의 경우 이 비용을 주로 내는 30대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작년의 150억원에 비해 3분1 수준인 50억원으로 대폭 줄였다.

일반회비의 경우 동결했으나 워크아웃이나 청산 등으로 기업 자체가 없어지거나회비를 낼 수 없는 곳이 많아지면서 회비수입 자체가 5억원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 회비로 주로 충당하는 일반사업비 예산을 작년의 129억원에서 124억원으로 줄였다.

전경련 관계자는 "어려워진 경제여건에 따라 회원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가장 큰 부담이 되는 사회협력비를 대폭 줄이는 등 축소예산을 편성했다"며 "꼭 필요치 않은 행사는 폐지하는 등 내실있는 운영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이 의무적으로 회비를 내도록 하고 있는현행 제도가 2003년부터 폐지될 것에 대비해 전체 임직원 199명 가운데 최대 50명정도를 서울 시내 25개 구청이 자체적으로 설립할 예정인 지역 상공회 설립 준비인력으로 발령키로 하는 등 본부인원을 25% 가량 줄일 계획이다.

상의는 이들을 일단 서울시내 3개 지소에 보내 향후 2년동안 파견형식으로 근무토록 하면서 지역 상공회 창설 멤버로 활동하도록 할 계획이나 이번 인사대상에 포함된 임직원이 파견근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방침이다.

상의는 현재 서울시내 사업체가 70만개에 이르고 있으나 회비를 내는 곳은 8천개에 그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구청별로 상공회를 운영, 전체의 10%인 7만개정도를 회원으로 끌어들인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