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엄중대처 방침…노정 갈등 예상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발전연구회(전공연 공동대표 차봉천 등 12명)가 3일 총회를 열고 규약개정을 통해 노조를 지향하는 전국단일조직으로 조직체제를 전환했다. 또한 3월 중 첫 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단일지도부를 출범시킬 계획이어서 이에 대해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정부와의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전공연은 이날 오후 4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총회를 갖고 규약개정을 통해 연합회 설립을 금지하는 법적 규제에도 불구하고 명칭을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으로 변경했다. 또한 지도체제를 현 12명의 공동대표제에서 위원장-수석부위원장의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했으며 250명 당 1인의 대의원으로 구성되는 대의원대회를 총연합의 최고의결기구로 신설했다.

전공연은 이날 13명의 지역·직능단위 공직협 대표들로 선관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오는 3월 중 대의원대회를 개최 위원장-수석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초대 대의원은 지역 직능별로 인원수에 따라 배정되며 선출방식은 지역 직능 공직협에 일임하기로 했다.

전공연 관계자는 "이번 규약개정은 전국단일노조건설을 위한 것"이라며 "지도부가 선출되면 공무원노조를 올해 안에 도입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행정자치부는 공무원법의 공무원 집단행동 금지규정과 공직협법 시행령의 연합회 금지규정을 들어 엄중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무원노조도입에 있어서도 시기상조라는 입장이어서 전공연과 정부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 날 총회에는 211개 공직협 중 회비를 납부해 총회참가자격을 가진 132개 공직협 대표 중 행자부의 법적 대응 경고에도 불구하고 83개 공직협 대표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