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집행부와 현장조직간의 갈등을 보여왔던 영창악기 사태가 화해의 물꼬를 트면서 해결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13일 영창악기노조가 반조직적 행위를 이유로 현장조직인 민주노동자회(민노회) 회원 4명을 제명하고, 4명 무기정권, 1명 5년정권의 중징계를 내리면서 갈등이 확산되자, 지난달 31일 문성현 금속산업연맹 위원장 등이 동석한 가운데 대화를 재개한 것.

이날 대화를 가진 노조집행부와 민노회측는 일단 화해의 길을 열어뒀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그동안의 충돌로 양자가 상처를 입은 것에 대해 인정하고, 더이상 갈등을 악화시켜 노동운동의 발전을 저해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노회측은 징계 철회, 해고자 문제 해결, 현장조직 활동 인정 등을 요구하며, 집행부에 대한 고소·고발을 철회하겠다며 1일 이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노조집행부측은 "화해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졌다"며 "이번 만남 자체가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양자간 화해의 물꼬가 트이면서 후속처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이날 이후 영창악기노조의 이상우 위원장은 "영창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며 "각 주체들의 이해관계 보다는 운동의 대의적 원칙에 승복하는 자세 속에서 노조와 현장조직, 제 단체의 역할과 임무를 규정하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또한 민노회도 "집행부와 감정적으로 대립해왔던 소모적인 논쟁을 극복하고 영창노조의 발전과 자본의 공세를 막아내는데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