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국민기업 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서, 대우차 사태 처리의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추진위가 정부의 해외매각 보다는 국민기업화를 주장하고 있는 것은 노동계의 공기업화 요구와 맞닿아 있어, 비상한 관심을 모을 수밖에 없는 상태.

일단 노동계는 "그 진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뒤늦게 전 국무총리, 경제단체장들이 뛰어들며 대우차의 국민기업화를 요구하는 것 자체의 무게 있기 때문.

추진위는 "GM으로의 헐값 매각은 자동차산업을 비롯 전체 경제의 파탄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국민 투자를 통해 충분히 되살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측면은 그동안 민주노총, 대우차노조가 주장해왔던 공기업화를 통한 자력회생 방안과 일맥상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노동계의 투쟁이 국민기업 범국민운동을 여세를 이용해 투쟁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도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노동계가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는 것은 추진위가 노동계와의 연대에는 뜻이 없는데다, 정리해고를 반대하지는 않고 있기 때문이다. 추진위는 "대우차노조 등 노동계와 연대를 할 계획은 없다"며 "이는 오히려 미국 등에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우차노조는 2일 추진위측을 방문했으나, 이같은 입장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기업화가 과연 현실성이 있겠냐는 의문을 대우차 노사 모두 제기를 하고 있다. 노-사 관계자는 모두 "너무 늦었다"며 "정리해고 사태를 막는데는 역부족이다"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보였다.

이같은 배경에 따라 실제 여러 추측을 낳고 있다. 정부가 국민여론을 모아 매각가치를 높여 2월 협상에서 유리한 국면을 만들거나, GM과의 협상실패를 대비한 차선책이 아니냐는 것 등으로, 노동계는 이에대해 사태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