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과 휴업을 통해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는 자동차업계가 노동자 복지를 위해 시행해 오던 각종 지원을 축소하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으로 임금감소가 불가피해진 노동자들의 고통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자동차와 GM대우자동차는 최근 노동조합에 긴축경영 차원에서 복지사항 일부에 대한 한시적 중단과 시행연기를 요구했다.
쌍용차는 지난 1일 전체 직원의 고용안정을 위해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신규채용을 동결하고, 학자금 지원 등 복지혜택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쌍용차가 중단을 선언한 복지사항은 △주택융자금 지원 △퇴직금 중간정산 △학자금 보조지원 △체육대회 및 하기휴양소 운영 등이다. 쌍용차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임원의 임금 10%를 삭감하겠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이달 중으로 전 공장의 생산중단을 협의하자고 노조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집행부 임원선거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노사협의회 개최요구를 거부했다. 지부 관계자는 "복지중단과 휴업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단체협약 위반에 대해서는 차기집행부 구성 이후 모든 법적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지부는 4~5일 2차 임원선거를 실시한다.

쌍용차는 지난달부터 생산직 350명에 대해 휴업을 실시하고 있다. 관리직 1천700여명은 12차례에 나눠 1개월씩 안식휴식제를 시행하고 있다. 쌍용차는 내년 사업계획을 생산능력의 3분의 1 수준인 8만~9만대로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GM대우차는 지난달 연말성과급 지급 연기와 퇴직금 중간정산 시행 연기 등을 금속노조 GM대우차지부에 제안했지만, 지부의 거부로 논의되지는 못했다.
GM대우차는 1일부터 토스카·윈스톰을 생산하는 부평 2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GM대우차는 부평·창원·군산 등 전 공장의 생산을 오는 22일부터 내년 1월4일까지 중단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