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민영화 계획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노조가 총파업을 결의하고, 철도청 노조가 민영화 연기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철도청 노조도 민영화 강행 때는 파업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최악의 경우 기간 교통망 중단 등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어 정부가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1일 건설교통부 등에 따르면 고속철도건설공단 노조는 최근 개최한 임시총회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철도구조개혁(민영화) 관련 고용안정 보장,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고속철도공단 노조 조합원 504명중 가운데 330명이 철야농성에 돌입하는 등 강경투쟁에 나서고 있어 이런 움직임이 자칫 철도청 노조로 확산될 경우 사태는 더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공단 노조는 또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에 이어 건교부와 기획예산처 청사에서 시위를 갖고 민영화와 관련, 고용안정 보장과 임금인상을 촉구 할 계획이다.

공단 노조는 이에 앞서 16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재적 조합원 504명(95%)가운데 479명이 투표에 참가, 436명(91%)이 쟁위행위 돌입에 찬성하고 노조 집행부에 전권을 위임했다.

또 철도청 노조도 철도 민영화 방침은 통상 10여년이 걸리는 서유럽의 민영화계획과 달리 불과 3-4개월의 짧은 경영진단 끝에 마련된 졸속조치라며 강력히 반발, 최악의 경우 총파업에 나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철도청 노조는 특히 최근 노조원 3만2천명을 상대로 민영화 조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0%가 반대했다고 지적, 내달 11일 총파업 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도청 노조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민영화 조치는 시기상조며 충분한 검토작업을 거쳐 결정돼야 할 것"이라면서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쟁의신고 등 법적절차에 따라 파업에 돌입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