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신규 채용이 올해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 들어 조직개편이 추진되면서 임용 대기자가 많아진 데다 조기 퇴직을 원하는 공무원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16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올해 1천789명을 새로 뽑은 서울시는 인력수요를 조사해 내년 3~4월께 구체적인 채용계획을 세울 예정이지만 일부 자치구의 잉여인력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보다 채용 규모를 줄일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올해 2천77명을 선발했지만 정부의 정원 지침 등에 걸려 최근까지 합격자의 29%인 596명만 임용되고 나머지 1천481명은 임용 대기 상태다. 임용대기자를 우선 활용한 뒤 신규 채용을 검토한다는 것이 도의 방침이다.

올해 215명의 공무원을 뽑은 부산시도 내년에는 채용 인원이 올해의 절반 수준인 100명 안팎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역시 임용대기자가 300여 명에 달해 내년 신규채용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신규채용을 하지 않을 방침이다.

나머지 지자체의 사정도 비슷하다. 매년 600명 정도를 채용해 온 경남도는 내년 채용 규모를 절반수준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올해 94명을 뽑은 울산시도 내년에는 퇴직으로 생기는 결원만 채울 계획이다. 광주시는 일반 행정직 분야의 채용을 한해 거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1월 1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