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위원장 오경호)가 산업자원부가 한전분할안에 대한 종합재점검 과정에서 노조와 협의하지 않은 것에 대해 29일 강하게 항의하고, 실력행사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캘리포니아 민간 전력회사들이 경영난으로 인해 전력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산자부는 2월중으로 한전분할에 대한 최종방안을 결정할 계획으로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자부, 한국전력, 전력노조는 29일 오후 4시반 한전 회의실에서 노사정회의를 개최해 한전 발전부문 분할안에 대해 그동안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에서 검토한 내용을 참고해 마련한 정부시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자부가 밝힌 정부시안은 제주도지역 발전소의 추가분할 등 기존의 발전부문 분할안을 일부 보완해 당초 계획대로 6개사로 분할하되, 분할 후 1년간 운영과정에서 실질경쟁 여부와 민영화 가능성을 점검하는 등 준비기간을 거쳐 민영화한다는 것이다.

산자부는 또한 원자력부문은 1개사로 분할하되, 배전분할 이후 시장지배력 문제가 지적됐기 때문에 배전분할 이전까지 이의 해소방안 등을 보완해나간다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력노조는 정부시안을 마련하는 동안 노조와 협의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당초 일정보다 빠르고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전력노조는 또한 원칙적으로 발전부문을 민영화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하기도 해 이에 대한 전력노조의 대응도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