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권에 만연한 야근문화를 없애기 위해 영업시간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력충원을 통해 업무량을 줄이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대규모로 인력을 늘리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론도 있다. 업무에 미숙한 신입행원을 대거 채용한다 하더라도 당장 업무량이 줄지 않을 뿐더러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적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금융권 노사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중앙산별교섭에서 이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24일 금융노조에 따르면 인력충원과 관련한 노사협의는 중앙산별교섭보다는 지부보충교섭에서 주로 다뤄지고 있다. 올해 중앙산별교섭에서는 영업시간 조정문제가 불거지면서 노동강도 해소 차원에서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는 언급이 있긴 했지만, 이렇다 할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이에 반해 지부에서는 인력충원문제가 해마다 핵심 요구사항으로 제기되고 있다. 금융노조 한 지부 관계자는 "인력충원이 노동강도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해마다 요구를 하고 있고 최근에는 은행측이 채용규모를 늘리는 등 다소 나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올 들어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 등이 상·하반기에 200~300명 규모의 은행원을 뽑는 등 시중은행들의 신규채용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인력충원이 노동강도 해소를 위한 만능책은 아닌 만큼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전체 업무량을 줄이는 등 시스템 개선을 통해 해결해야 할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경영진들 역시 인력충원뿐만 아니라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용자측 관계자는 "은행권 종사자들의 노동강도가 높은 것은 인력이 부족하거나 업무량이 많거나 혹은 조직시스템이 효율적이지 않는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에선 은행 간 경쟁격화가 노동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시중은행에서 외국인주주 비율이 높아지면서 경영진이 수익창출과 배당에 매몰된 나머지 인력충원에 소홀하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산업적 측면에서 인력충원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은 "은행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사용자측이 인력충원을 통한 문제해결을 꺼리고 있지만 금융 노사의 중앙산별교섭에서 논의를 통해 풀어내야 한다"며 "금융노조가 금융권의 고용문제를 통합력 있게 모아내고 이끌면서 산업의제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9월 2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