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협약과 원자재값 상승은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명운을 결정짓는 핵심 주제어다.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이 '굴뚝산업' 철강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원자재값 상승은 철강경기를 어둡게 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이구택) 주최로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32회 철강산업발전세미나'에서는 기후변화협약과 원자재값 상승 등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세미나는 '철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기후변화 대응전략'과 '미래생존을 위협하는 원자재 환경급변과 한국 철강산업의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국내 주요 철강사와 철강관련 연구기관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온실가스 자율감축 방식 적용해야"=세미나는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방안에 관심이 집중됐다. 온실가스 감축시 총량에 준한 배출권할당이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증산을 억제하고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소 환경자원에너지그룹장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성장과 철강업계의 대응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무리한 온실가스 강제감축 방식보다는 자율적인 감축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그룹장은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 총량할당에 의한 무리한 강제감축보다는 인센티브 중심의 자발적 협약방식 등 수출지향적 산업구조를 감안한 감축방식을 우리의 협상전략 및 감축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온실가스 감축을 총량에 준해 배출권을 할당 한다면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증산은 거의 불가능하며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안 그룹장은 "우리나라 철강업계는 선진 철강사와 에너지 회수설비 도입율이 동등한 수준이고, 우수한 에너지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반면 에너지 절감 및 효율 개선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은 한계에 다다랐다"고 말했다.

안 그룹장은 "추가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 혁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정부의 지속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에너지 및 감축노력이 전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탄소시장 투자필요"=음지현 한국투자증권 상무는 '탄소시장 전망과 철강산업의 활용방안'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철강업계가 적극적으로 탄소시장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음 상무는 "세계 철강업계는 탄소펀드 조성을 위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거나 에너지 고효율 장비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철강업계도 지구 온난화의 국제적 대응을 위해 펀드의 공동출자를 통한 기술개발, 개발도상국 투자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발제자로 나선 김주한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철강산업의 원자재 위기 극복전략'에서 "원자재의 수급과 가격은 개발도상국가의 수요급증과 공급구조의 과점화 심화, 달러화 약세 등 외부요인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대응여지로 인해 원자재 수급불안과 가격상승에 취약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위원은 "원자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보다 기존 제시된 해결방안을 정부와 민간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 차원의 자원 저소비형 산업구조 구축 유도와 민간 차원의 생산구조 고도화전략이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세미나에서는 황병소 국무총리실 기후변화대책기획단 감축정책팀장이 '기후변화 대응과 정부정책 추진 방향'을, 철강분석 전문기관인 WSD(World Steel Dynamics)의 패트릭 맥코닉(Patrick A. McCormick) 컨설턴트가 '국제 원자재 환경변화와 세계 철강경기전망'을 각각 발표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9월 1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