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자의 신용회복을 지원할 신용회복기금이 2일 출범했다. 정부는 2천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올해 안에 46만명의 신용불량자를 구제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신용회복기금 출범식'을 열고 신용불량자 구제사업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우리나라 전체 국민의 15%나 되는 금융소외자를 이대로 방치하고는 선진 한국의 꿈을 결코 이룰 수 없고 금융소외자 문제는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사회 그늘진 곳부터 줄여나가야 하고 경쟁에 뒤처진 분들께 재활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전광우 금융위원장과 이철휘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양병민 금융노조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신용회복기금은 앞으로 금융소외자에 대한 금융회사 및 대부업체의 연체채권을 매입해 채무 재조정을 하고, 고금리 대출을 금융회사의 저금리 대출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환승지원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신용회복기금 운영주체인 자산관리공사(캠코)는 1단계로 이달 내에 약 2천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올해 안에 46만명의 신용불량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금융회사나 대부업체에서 빌린 1천만원 이하 대출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경우 대출금액에 관계없이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이 가운데 금융회사 연체자 5만~6만명과 대부업체 연체자 20만명 등은 연체이자를 감면받고 원금을 채무상환 능력에 따라 최장 8년에 걸쳐 나눠 갚을 수 있게 된다. 1천만원 이하로 연 3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신용등급 7~10등급의 정상 상환자는 신용회복기금의 보증을 받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캠코는 내년에는 2단계 신용회복프로그램으로 5천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3천만원 이하의 대출금을 3개월 이상 못 갚고 있거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저신용자 등 26만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9월 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