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위원회 노동조합(위원장 양한열)은 방송위가 김정기 위원장의 업무 추진비를 부당하게 조성했다는 의혹을 18일 제기했다. 방송위 노조는 "지난해 12월 위원장의 업무 추진비 초과 사용분 수백만원을 기획관리실장 등 특정간부의 이름을 도용해 시간외 수당 명목으로 보전했으며 이 가운데 상당액은 특정 정당의 후원금으로 불법지출됐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방송위원회는 김국후 대변인 명의로 언론사에 해명자료를 보내 "지난해 12월 업무 추진비 초과 사용분 65만8천700원과 공적 후원금 270여만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관리실장 등 직원 10명에게 시간외 수당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438만원을 부당하게 조성했다"고 시인한 뒤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던 김위원장은 방송위 노조가 문제를 제기하자 즉시 조사를 지시한 데 이어 `이같은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라'고 엄중 질책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김위원장은 부당하게 조성된 업무추진비 초과사용분 65만8천700원과 공적후원금 및 경조사비 180만원을 사비로 채워넣은 후 방송위 실무자들에게 부당 조성금액을 모두 반납조치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언론노조 방송노조협의회는 19일 오전 11시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판공비 유용 혐의를 담은 구체적인 자료를 공개하는 한편 김위원장의 퇴진운동을 선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