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는 18일 오전 여의도 금융감독위원회 앞에서 소속 지부와 회원조합 간부 100여명이 참여한 '신관치금융 철폐 및 구속동지 석방촉구 규탄대회'를 갖고 "부실기업 회사채 인수강제 조치는 관치금융 부활이며 또 다른 부실로 향후 공적자금 투입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또 이날 대회 결의문에서 "2단계 금융개혁에서 정부주도의 강제적 합병은 없다고 한 7. 11 노정합의 사항을 철저히 이행해 국민-주택은행의 강제합병을 즉각 철회하라"고 정부당국에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이와 함께 12. 22파업 관련 구속자 석방과 수배해제를 촉구하고는 "후불성 임금인 퇴직금누진제 폐지, 연봉제 및 성과급제 도입기도 등 각종 복지전반에 대한 축소 기도를 중단할 것"도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대회를 마친 뒤 정부 금융구조조정 정책을 비판하는 항의서한을 금융감독위원회에 전달했다.

금융노조는 항의서한에서 △은행들이 인수하게 될 부실기업 회사채에 대한 정부의 보증 △최근 신용경색 해결의 전제인 정상적인 은행기능 회복을 위한 시스템 구축 △외국인 대주주의 은행장에게만 이익이고 국민경제에는 해가 되는 합병의 중단을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또 △자본시장 중심형이며 주주자본주의 지향형 금융정책의 변경 △금융구조조정 실패에 대해 정부 차원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