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노사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대우차 노조는 회사쪽의 정리해고 방침에 반발해 17일 경영혁신위원회 파기를 선언하고 파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노조는 이날 “노동부 정리해고 계획안 제출을 철회하고 의원퇴직을 중단하지 않으면 앞으로 경영혁신위원회에서의 협의는 없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파업에 들어가 오후 1시부터 1시간30분동안 부평공장 생산이 중단됐다. 그러나 상당수 노조원들이 라인에 복귀하면서 생산이 재개돼 파업이 제대로 이뤄지진 못했다. 이는 파업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1만1494명 가운데53%인 6158명만이 파업 지지의사를 밝히는 등 파업에 동조하지 않은 조합원들이 적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조는 또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부평공장 및 민주노총산하 금속연맹, 협력업체 노조 조합원 등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어△정리해고 계획안 제출 철회 △김우중 처벌 △대우차 해외매각 저지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18일 오전 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앞으로 파업 일정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쪽은 노조에 공문을 보내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제출한 쟁의조정신청서가 `법정관리 기업이 경영상 이유로 인력조정을 하는 것은 쟁의행위대상이 아니라 당사자간 협의 사항'이라는 이유로 반려된 상태이므로 이번 파업은 불법행위”라며 “관련 실정법과 사규에 따라 엄정 처리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