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우자동차가 6,884명이라는 대규모 인력감축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맞물려 "퇴직자들에게 체계적인 퇴직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대우자동차 사무노위(위원장 최종성)는 16일 오후 부평구청에서 '대기업 인력구조조정 사례연구' 토론회를 개최, 인력감축과 퇴직이후의 대책에 대해 주요하게 논의했다. 이날 숙명여대 유규창 교수(경영학)는 "구조조정에서 희생되는 근로자에게 합리적인 보상과 배려를 하지 않는 한 반발은 계속될 것"이라며 "미국기업들의 경우 구조조정을 본격화한 80년부터 퇴직준비 프로그램을 일반화했다"고 제시했다.

이에 대해 유 교수는 미국의 맥주회사 스트로우사가 양조장을 폐쇄하며 취업지원센터를 설치해 1,159명의 실직자 중 92%인 757명이 재취업에 성공했고, 미국의 GE사는 피츠필드 공장을 폐쇄하면서 훈련개발센터를 설립해 재교육·창업교육·벤처자금 대부 등을 제공해 70%이상이 재취업에 성공했다고 제시했다.

또 DBM코리아의 김규동 대표는 "우리나라는 정부의 창업·재취업 지원제도 등이 미비해 재취업 보장, 경제적 보상 없이 근로자를 내보내면 마찰을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 현재 대우자동차에서 벌어지고 있는 노-사충돌에 대한 결과에 대해 시사점을 던졌다.

이와 관련 대우차 사무노위는 회사가 1,300여명에 대한 사무직 인력감축 추진에 대해 자진퇴사자 및 쌍용차 정비부문 전환배치자를 뺀 나머지 300여명에 대해 구조조정 잠정합의를 한바 있는데, 이들 퇴직자들에게 대해 대책을 요구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