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실업의 해법으로 '10만 글로벌청년리더 양성계획'을 내놓았다. 하지만 지난 4월 노동부가 발표했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아 ‘재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지난 25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일자리대책과 물가안정대책을 논의했다. 일자리대책은 청년실업에 집중됐다.
 
우선 글로벌 청년리더 10만명 양성계획이 발표됐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 동안 해외취업 5만명, 해외인턴 3만명, 해외 봉사활동 2만명을 육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지난 4월 노동부 등이 산학관 협약을 맺고 발표했던 내용이기도 하다.

정부는 청년리더 양성을 위해 국가별·직종별로 맞춤식 연수를 강화하고 대상별 프로그램을 특화하는 것과 비자 등 외교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또 금융·문화콘텐츠·정보통신·첨단의료를 미래 핵심산업으로 꼽고, 이 분야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미래산업 청년리더' 10만명 양성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또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대학과 연구소 등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기술창업 인턴제’를 도입키로 했다. 우수 인턴 수료자에게는 1억원 한도로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한편 물가안정대책으로는 올해 하반기 지자체의 공공요금 동결계획 등을 평가해 물가안정에 노력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를 지원키로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7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